여러분은 매년 1월이면 연말정산을 왜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어떤 기준과 절차로 진행되는지, 나는 왜 세금을 더 납부하는지? 옆자리 박대리는 왜 세금을 돌려받는지, 그 이유를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연말정산의 목적과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내용을 알아야 세금을 많이 환급받을 수 있는 팁이 보입니다.
또한 맞벌이 가정은 어떻게 세팅해야하는지도 알려드릴께요.
01.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 (목적)
내가 낸 세금과, 내야 할 세금을 비교해서 그 차액만큼을 정산하는 것(추가 납부, 돌려 받기)입니다.
매월 급여를 받을 때 근로소득세는 원천징수(급여에서 알아서 먼저 가져가는 것)됩니다. 하지만 이는 정확한 내 세금이 아니고, 다음 년도에 전년도에 번 돈을 기준으로 세법에 따라 다시 세금을 계산해서, 원천징수한 세금이 더 많으면 되돌려 받습니다.
02. 연말정산의 절차
연말 정산은 아래와 같은 절차(흐름)으로 진행됩니다.
03. 용어로 이해하는 연말정산
총 급여액 이란?
내가 회사에서 일해서 받은 월급, 급료, 보수, 임금, 급료, 상여, 수당 등 급여 총액에서 비과세소득을 뺀 금액을 말합니다.
기 금액이 세금을 부과하는 대상 금액(과세대상급여)이 됩니다!
소득공제란?
내 과세표준금액을 계산하기 위해 총 급여액 중에서 '일정 금액'을 뺀 금액을 말합니다.
그 '일정 금액'으로는 근로소득공제, 인적공제, 특별소득공제, 그 밖의 소득공제(개인연금저축,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등)
과세표준 이란?
총급여액에서 소득공제되는 금액을 뺀 금액입니다. 이 금액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는게 바로 내 세금 금액이 되는거죠.
또한 과세표준 금액이 클수록 소득세율이 높아지니 급여액에서 소득공제를 통해 과세표준을 낮추는 것이 첫번째로 중요합니다.
세액공제 란?
과세표준에 소득세 세율을 곱하여 계산된 세금에서, 세액감면 금액을 뺀 후 특정 목적에 따라 세금의 일부를 추가로 공제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소득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월세액 세액공제가 있습니다.
(중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구분해야 합니다.
소득에서 공제받는 금액을 빼는 것을 '소득공제'라 하고 세금에서 해당금액을 빼주는 것을 '세액공제'라고 합니다.
같은 금액이면 소득공제보다 세액공제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세율은?
과세표준 금액의 범위에 따라 다릅니다. 과세표준 금액이 낮다는 것은 소득이 낮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과세표준이 높다는 것은 고소득자겠죠. 고소득자에게는 더 많은 세금을 징수하기 위해 세율을 높아집니다.
결국 우리는 연말정산을 통해 내가 납부해야 할 최종세금 액수를 낮추어서, 이미 낸 세금(원천징수)을 돌려받는 것이 목표랍니다.
최종 정산 세금을 낮추기 위해, 앞으로 저와 함께 절세 방법을 알아보시겠습니다.